한국어
Qt
 

Qt 5에서 Qt 6으로 이식하는 것은 의도적으로 쉽게 유지되었다. 가능한 한 Qt 5와의 소스 호환성을 최대한 유지하기 위해 Qt 6 개발 과정에서 의식적인 노력인 것이다. 그럼에도 포팅에는 약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 글은 Qt 6로 이식 할 때 필요한 몇 가지 단계를 요약한다.

Qt 5에서는 일부 클래스가 이미 기존 대체 클래스를 사용하고 있고, 또 일부 클래스는 Qt 6 개발 단계에서 후속 클래스를 배정받았다. 따라서 이전 버전과 새 Qt 버전 모두에서 같은 코드를 컴파일 할 수있는 것이 합리적 일 수 있다. 이렇게하면 코드가 어떤 버전으로도 컴파일되지 않는 상황이 최소화되어 애플리케이션 또는 라이브러리가 Qt 5 및 Qt 6에서 계속 작동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또 다른 이점은 기존 단위 테스트가 대부분의 이식 기간 동안 계속 작동하고 코드 이식으로 인한 회귀가 Qt 6에 도입 된 버그와 쉽게 구별된다는 점이다.

 

Types

아래 표에는 Qt 6에서 제거되었지만 이식의 용이성을 위해 Qt5Compat에 보관 된 클래스가 나열되어 있다. 또한 Qt6에서 대신 사용할 클래스도 포함된다.

Qt 5 Class Qt 6 Replacement
QLinkedList std::list*
QRegExp QRegularExpression
QStringRef QStringView
QXmlSimpleReader QXmlStreamReader
QTextCodec QStringConverter
QTextEncoder QStringEncoder
QTextDecoder QStringDecoder

 

* 링크드리스트의 참조 안정성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QList 사용도 고려할 수 있다.

 

빌드 시스템 조정

위에서 언급 한 Qt 5 클래스를 계속 사용하려면 먼저 새 Qt5Compat 모듈에 연결하도록 빌드 시스템을 조정해야한다. qmake 빌드 시스템의 경우 .pro 파일에 다음 줄을 추가한다:

QT += core5compat

애플리케이션 또는 라이브러리를 이미 cmake 빌드 시스템으로 포팅 한 경우, CMakeList.txt 에 다음을 추가한다:

PUBLIC_LIBRARIES
Qt::Core5Compat

 

includes 수정

빌드 시스템 조정 사항 외에도 클래스의 include를 수정해야 할 수도 있다. 실제 코드는 다음과 같다:

#include <QtCore/QRegExp>

새로운 Qt5Compat 모듈을 위해 업데이트해야한다:

#include <QtCore5Compat/QRegExp>

또는 훨씬 더 간단하고 포터블한 버전 사용:

#include <QRegEx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