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오픈소스포럼
 이곳은 다양한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리뷰, 활용 방법을 공유합니다.

ZeroMQ 는 고성능 오픈소스 메시징 라이브러리이다. ZeroMQ는 다양한 메시징 패턴을 제공하며 이 팬턴들의 조합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다. 프로세스 내, 프로세스 간, TCP, 멀티캐스트를 포함한 다양한 전송과 함께 작동한다.

Qt기반의 간단한 서버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간 통신을 ZeroMQ의 REQ 및 REP 모델을 이용하여 구축해본다. 하나의 요청에 하나의 응답이 이어진다. IP 주소와 포트를 제공하고 장치가 서버(응답 측) 또는 클라이언트(요청 측)인지 결정하기만 하면 된다.

서버 측

C++ 를 위한 헤더전용 바인딩을 사용한다. 가장 먼저 할일은 헤더파일을 포함하는 것이다.

#include <zmq.hpp>

ZeroMQ 는 필수적인 객체를 생성함으로써 시작할 수 있다. 다음은 컨텍스트와 소켓을 생성하는 부분이다. 서버 측은 응답을 수행하므로 소켓 생성 시 플래그socket_type::rep 를 설정한다.

using namespace zmq;
auto context = std::make_unique<context_t>();
auto socket = std::make_unique<socket_t>(*context.get(), socket_type::rep);

서버 측 IP 및 포트를 바인딩한다. 피어가 바인딩된 소켓에 연결할 때 대기열이 생성된다.

socket->bind("tcp://*:5570");
QTimer::singleShot(0, &worker, &Worker::loop);

클라이언트 측

서버 측과 다르게 클라이언트 측은 간단한 UI를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zeromq_client.png

사용자가 메세지를 입력하고 Send 버튼을 클릭하면 서버에 메지시를 보낼 것이다.

컨텍스트와 소켓을 생성하는 부분은 기본적으로 서버 측과 같지만 여기서는 REQ 플래그socket_type::req 로 설정했다는 점이 다르다.

auto context = std::make_unique<context_t>();
auto socket = std::make_unique<socket_t>(*context.get(), socket_type::req);

서버에 연결한다.

socket->connect("tcp://localhost:5570");

Send버튼을 클릭하면 메세지를 보내고 Message Loop를 시작한다.

QString msg = ui->lineEdit->text();
socket->send(message_t(msg.toUtf8()), send_flags::dontwait);
QTimer::singleShot(0, this, &MainWindow::loop);  // Start Message Loop

Message Loop

간단한 폴링을 구현한다. 기본 구현은 요청 및 응답 측 모두에 적용된다. 다음은 간단히 구현한 서버 측 예제이며 수신한 메세지에 "you say " 를 더하여 클라이언트에 다시 보낸다.

void loop(){
    message_t msg;
    socket->recv(msg, recv_flags::dontwait); // 여기서 기다리지 않음.
    size_t size = msg.size();
    if (size) {
        auto message = QString::fromStdString(std::string(reinterpret_cast<char*>(msg.data()), msg.size()));
        qDebug() << message;
        auto echo = "you say " + message;
        socket->send(message_t(echo.toUtf8()), send_flags::dontwait);
    }

    QTimer::singleShot(100, this, &Worker::loop);  // 반복
}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빌드하고 실행한 후 클라이언트에서 메세지를 보내본다.

REQ_REP.png

ZeroMQ를 사용하여 간단하게 Qt 응용프로그램 간 통신을 해보았다. 다만 이것은 아주 단순한 형태의 테스트일 뿐이다. 어느정도 규모가 있거나 복잡한 프로젝트에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

이런 경우 Qt 응용프로그램을 위한 ZeroMQ 바인딩이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5 Pluma(C++ Plug-in Management Framework) 튜토리얼 file makersweb 2019.12.07 13975
34 GDBus 튜토리얼(GDBus tutorial) file makersweb 2019.06.30 10322
33 Dear ImGui, 경량의 C++ 용 GUI 및 Widget 라이브러리 file makersweb 2020.11.28 9032
32 ZeroMQ의 기본 메세지 패턴들 file makersweb 2020.07.31 8469
31 GENIVI DLT(Diagnostic Log and Trace) 활용 file makersweb 2020.11.19 8261
30 텔레그램(Telegram) Bot 개발 file makersweb 2019.07.21 5702
29 webOS소개 및 Raspberry Pi 3 에서 실행 file makersweb 2019.10.13 3871
28 가볍고 쉬운 임베디드용 그래픽 라이브러리 - LVGL file makersweb 2020.09.16 3309
27 [SDL2 와 OpenGL]윈도우 생성과 2D그래픽 file makersweb 2020.04.11 3053
26 리눅스에서 SDL2 최신버전 컴파일과 Qt Creator로 개발환경 구성 file makersweb 2019.10.06 3028
25 Flutter Application 에서 한글(EUC-KR) 깨져서 나오는 문제 file makersweb 2022.01.06 2666
24 Wayland IVI Extension 간단 리뷰 file makersweb 2019.05.12 2256
23 Nana, C++용 크로스플랫폼 GUI 라이브러리 file makersweb 2021.01.06 2063
22 AGL (Automotive Grade Linux) 개요 file makersweb 2022.06.19 1851
21 ZeroMQ 비동기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file makersweb 2020.08.13 1761
20 CANdevStudio 를 사용하여 CAN 네트워크 시뮬레이션 file makersweb 2021.03.09 1688
19 Flutter/Dart 와 Qt/QML 비교 file makersweb 2021.11.07 1399
18 Qt와 GStreamer 로 작성한 flac 오디오 재생 예제 file makersweb 2020.09.05 1139
17 LVGL 을 통해 GUI 구현 시 한글 폰트 추가 file makersweb 2023.02.07 1067
16 [NodeGui] JavaScript로 데스크탑 응용프로그램 작성 file makersweb 2023.02.21 10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