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er를 사용하여 실행 성능 높이기
파싱 할 QML이 많으면 QML 애플리케이션이 느리게 시작될 수 있다. 이는 전체 애플리케이션이 하나의 거대한 QML 파일로 구현 된 경우 발생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최대한 빨리 시작하려면 애플리케이션 시작 시 최소한의 QML을 로드하고 또 요청에 의해서만 UI 를 로드해야 한다.
즉, 애플리케이션 UI를 논리적 단위로 작게 분할하고, 시작 시에는 최소 QML 파일만, 불시에 필요에 따라 QML 파일을 로드한다.
QML에는 QML 파일에 정의 된 시각적 QML 구성 요소 또는 QML 파일에 정의 된 아이템/구성 요소를 동적으로 로드 및 언로드 하는데 사용되는 Loader 요소가 있다.
아래 예제는 Loader아이템을 사용하여 동적으로 QML파일을 로드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import QtQuick 2.0
Item {
width: 200; height: 200
Loader { id: pageLoader }
MouseArea {
anchors.fill: parent
onClicked: pageLoader.source = "Page1.qml"
}
}
Page1.qml의 모든 새 콘텐츠를 Loader가 있는 현재 위치로 로드한다. 주목할 부분은 source 속성 유형이 URL이라는 것이다.
리소스 파일 (qrc://) 또는 로컬 파일 (file://)을 참조하는 데 사용할 수 있지만 웹에 있는 파일 (http(s)://)을 로드하는 데도 사용할 수도 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을 수 있다.
import QtQuick 2.0
import QtQuick.Window 2.0
import QtQuick.Controls 2.0
Window {
width: 400
height: 300
visible: true
property url qmlURL: "https://makersweb.net/helloMakersweb.qml"
Loader {
id: loader
source: appUrl
anchors.fill: parent
}
Button {
text: "Reload"
onClicked: {
loader.source = ""
loader.source = qmlURL
}
}
}
이러한 동적 생성을 통해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의 메모리 사용량과 시작 속도를 제어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대신 화면(View) 사이를 탐색하는 데 어느 정도 ― QML 크기에 따라 ― 의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
어쩔 수 없이 화면(View)이 복잡하고 덩치 큰 QML을 로드해야하는 경우 스플래시 화면 또는 BusyIndicator를 표시하여 사용자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
Loader {
id: loader
asynchronous: true
anchors.fill: parent
source: screens[currentIndex]
}
BusyIndicator {
anchors.centerIn: parent
running: loader.status == Loader.Loading
visible: runn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