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를 사용한 프로그램중에 알만한 것들이 뭐가 있을까
내가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거나 생각나는 것 (오픈소스)위주로 정리해보고자 한다. (이 글에 언급된 프로그램외에 무수히 많다.)
Qt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에는 대표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IDE 인 Qt Creator 가 있다. 그밖에 개발자들이 유용하게 사용하거나 유명한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 리눅스, 윈도우즈, Mac을 지원하는 오픈소스 Serial 및 SSH 터미널 에뮬레이터 quardCRT.
▲ GNU Octave 는 Matlab과 대부분 호환되는 언어를 사용하는 오픈소스 수치계산(해석) 프로그램이다.
▲ ParaView 는 Qt 및 VTK를 기반으로 의학, 공학, 데이터, 과학 분야에서 데이터에 대한 유익하고 통찰력 있는 시각화를 제공한다.
fman 은 Mac, Windows 및 Linux용 이중 창 파일 관리자이다. Windows의 Explorer 또는 macOS의 Finder와 같은 파일 관리자의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다. 키보드 사용을 중심으로 빠르게 디렉토리를 탐색하고, 파일을 복사 또는 이동할 수 있다. 상용 소프트웨어이며 미리 사용해 볼 수 있는 체험판을 제공한다.
qutebrowser 는 Python 과 Qt 를 기반으로 최소한의 GUI 요소와 키보드 사용에 초점을 맞춘 브라우저이다.
▲ 영상 녹화와 실시간 방송을 할 수 있는 무료 및 공개 소프트웨어 OBS Studio 는 인터넷 방송을 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하다.
QOwnNotes 는 마크다운 형식으로 메모를 작성하고 내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다. 물론 Nextcloud 및 ownCloud와 같은 서비스를 사용하여 장치 간에 메모를 동기화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이와 비슷한 Notes 도 Qt 기반 및 C++로 작성된 오픈소스 및 크로스플랫폼 지원 메모 작성 앱이다. 2.0 버전 기준으로 한글지원이 약간 어색한 것이 단점이지만 사용자 데이터베이스 경로를 설정하여 클라우드 노트에 의존하지 않고 진정한 나만의 메모를 저장할 수 있다.
▲ qBittorrent 는 µTorrent에 대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대안을 제공한다. 👍👍👍
2D 애니메이션 제작 툴로 유명한 Krita 와 OpenToonz 가 있으며 가볍고 심플해서 사용하기 쉬운 Pencil2D 도 인기있는 프로그램이다.
▲ Krita 는 스케치, 페인팅 및 편집에 사용할 고급 브러시 엔진, 다양한 필터, 여러 기능을 제공한다.
LibreCAD 는 2D CAD 응용프로그램으로 Windows, Apple 및 Linux 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 FreeCAD 는 오픈소스 크로스플랫폼 3D 파라메트릭 설계 응용프로그램이다. 실제 세계의 개체를 디자인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수행하는 모든 작업은 미크론, 킬로미터, 인치, 피트 또는 단위 조합과 같은 실제 단위를 사용한다. 솔리드, 완전 정밀도 모델을 생성, 편집 및 내보내기, 3D 프린팅 또는 CNC 가공을 위해 내보내고, 2D 도면 및 모델 보기를 생성하고, 유한 요소 분석과 같은 분석을 수행하거나, 수량 또는 BOM과 같은 모델 데이터를 내보낼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 CHITUBOX Basic은 3D 메시 파일을 슬라이스하여 인쇄 가능한 파일로 변환하는 무료 3D 인쇄 소프트웨어(슬라이서)이다.
▲ 드론의 비행 제어, 임무 계획, 모니터링, 시뮬레이션등 을 제공하는 QGroundControl 은 Windows, OS X, Linux 플랫폼, iOS 및 Android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다.
▲ macOS, 윈도우용 소프트웨어 뮤직 시퀀서이자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DAW), Ableton 사의 Live
오픈소스로 ossia score 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인터랙티브 쇼, 박물관 설치물, 인터미디어 디지털 아트워크, 인터랙티브 음악 등을 제작할 수 있도록 설계된 오디오-비주얼 아티스트용 시퀀서다. OSC, MIDI, DMX, 사운드 파일 등을 시퀀싱할 수 있다.
▲ LMMS 는 멜로디 및 비트 제작, 음원 합성, 믹싱, 편곡, 음악 시퀀스, 작곡등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 오픈소스 음악 제작 소프트웨어이다.
MuseScore 는 악보 및 작곡 소프트웨어이고 Orange 는 데이터 시각화, 기계 학습, 데이터 마이닝 및 데이터 분석을위한 소프트웨어로 모두 오픈소스로 사용 할 수 있다.
▲ 영상 편집, 색보정, 시각 효과, 모션 그래픽, 오디오 제작 등에 많이 사용되는 DaVinci Resolve 도 Qt를 사용한다.
▲ Shotcut 은 오픈소스 크로스플랫폼 비디오 편집기로 응용프로그램 및 UI 프레임워크로 Qt를 사용하는데 다양한 포맷지원과 한글화, 가벼운 실행이 장점이다.
▲ Kdenlive 는 Qt와 KDE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구축된 오픈 소스 비디오 편집기이다.
산업, 교육 및 연구에 사용되는 로봇시뮬레이터로는 CoppeliaSim, 무료 오픈소스 시뮬레이터 Webots 가 있다.
무료 오픈 소스 크로스 플랫폼(lin/win/mac) 지리 정보 시스템(GIS)에는 QGIS 가 있다.
미디어 플레이어 중에서는 VLC가 있고, 그밖에 알려진 것중 VirtualBox, Android Emulator 의 UI와 데스크탑 용 Telegram, Blizzard App, EA app등도 Qt를 기반으로 한다.
▲ EA app은 Electronic Arts 사의 게이밍 플랫폼 데스크탑 크라이언트이다. Qt 와 Chromium 를 기반으로한 하이브리드 앱이다.
특히 Qt를 기반으로하는 KDE 제품 군에는 위에서 언급한 Okular, Kate Editor, Kdenlive, Krita 외에도 좋은 소프트웨어가 많이 있다.
▲ SteamOS 3.0은 Qt기반 KDE Plasma 5 를 탑재하여 OS를 구축했다.
마지막으로 이 글에서 언급된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Qt의 장점인 크로스 프랫폼 지원에 따라 대부분의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오픈소스여서(몇가지는 제외)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