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Vector와 QList가 (구현)통합
이전에 Qt는 두 컨테이너에 대해 매우 다른 구현을 제공했다. QVector는 자연스럽고 직관적 인 배열 형 컨테이너이고 QList는 Qt 자체에서 정의하고 사용하는 타입을 위해 구현된 다소 특별한 클래스다.
Qt 6 에서는 QVector와 QList가 통합되고 QVector의 모델이 기본 구현으로 사용된다. 프레임워크의 고급 사용자에게 의미하는 것은 이제 Qt 5 QList의 제네릭 타입에 대한 간접 참조가 사라지고 요소는 항상 할당 된 메모리에 직접 저장된다.
QList가 구현 된 실제 클래스 여야하고 QVector는 QList의 별칭이 된다. 요점은 다음과 같다.
- 많은 Qt API가 QVector가 아닌 QList와 함께 작동하므로 이식 작업을 단순화할 것이다.
- QVector2D 와 같은 유형은 QVector와 관련이 없음.
- QStringList 및 QByteArrayList 명명 규칙과 동기화.
빠른 prepend 지원
Qt 6 이전에 QList는 시작 부분에 prepend 시 일정한 삽입 시간을 가졌다.
이 것을 해결하기 위해 Qt 6의 QList는 최적화 된 prepend를 지원하며 일관된 컨테이너 구현을 위해 QString 및 QByteArray도 지원한다.
요소 제거시 QList가 크기가 축소
일반적으로 QList는 메모리를 자동으로 관리한다. 데이터 증가를 처리하기 위해 미리 초과 메모리를 할당한다.
대칭 적으로, QList가 크기가 감소 할 때, 특히 요소 제거로 인해 사용되지 않은 공간이 많이 남을 때 점유 공간을 축소하면 메모리 사용량이 줄어들어 특정 사용 사례에서 좋을 것이다.
이 기능은 Qt 5 에서 이미 요청된 것이었지만 호환성을 이유로 사용자가 기존 동작에 의존할 것이기 때문에 이전에 코드를 업데이트 할 수 없었다.
QList의 크기가 2GiB로 제한되지 않음
Qt 6 이전에는 QList가 최대 2GiB의 메모리를 사용하도록 제한되었다. 오늘날 이미 64 비트 아키텍처가 많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작업에 더 많은 공간을 사용하려는 사용자에게는 불필요한 장애물이다.
Qt 6 에서는 QList의 기본 크기 유형이 변경되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더 많은 양의 메모리를 할당하는 QList를 생성 할 수 있다 (물론 시스템이 제공하는 범위 내에서).
결과적으로 모든 QList 메서드도 이에 맞춰 변경되고 이제 int 대신 qsizetype을 사용한다.
단점으로 사용자는 컴파일러가 타입변환에 대해 경고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다음의 코드는 Qt5에서 완벽한 코드다.
void myFunc(QList<MyType> data) {
int size = data.size();
// ...
}
qsizetype에서 int 로 변환으로 인해 Qt 6 에서 컴파일러 경고가 표시된다. 좋은 해결책은 특정 타입 대신 auto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다.
기타 작은 변화
또한 QStringList를 단순화했으며 이제 Qt 5 버전과 달리 QList <QString>의 별칭이다. QStringList는 QList <QString>에서 파생 된 고유 한 클래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