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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에는 2 ~ 8 개의 큰 코어가있는 반면, GPU에는 수백 또는 수천 개의 작은 코어가 있다.

그래서 GPU를 이용하면 코드를 병렬로 실행하는 데 큰 도움이된다. 즉, 스레드가 다른 스레드가 완료 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한꺼번에 여러 연산을 실행할 수 있다.

쉐이더는 GPU에서 실행되는 작은 프로그램인데 다양한 목적의 쉐이더 언어가 있다. 

주로 GLSL 쉐이더를 많이 사용하는데 GLSL은 WebGL에 사용되는 셰이더 언어이다. 즉, 브라우저에서 실행할 수 있다는 얘기다. 

아래 사이트는 WebGL기반에서 퀴즈를 통한 쉐이더 언어를 퀴즈로 배울 수 있는 곳이다.

http://hughsk.io/fragment-foundry/chapters/01-hello-world.html

GLSL 쉐이더 편집기를 제공하며, 코드를 즉시 편집 하고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어 편리하다.

GLSL.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