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팁/강좌/노하우

프로젝트 관리, 협업 도구 중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몇 가지 도구를 비교해보고자 한다.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몇 가지 오픈 소스 프로젝트 관리 도구 중에 몇가지를 직접 설치하고 간단히 사용해보았다.

이 세가지는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프로젝트관리 도구 중 Top11안에 들며 Top11은 opensource.com의 Top 11 open source project management tools in 2016을 통해 선정되었다.

 

도구 종류

오픈소스 및 상용 솔루션의 협업도구는 꾀 많은데 많이 사용되고 어느 정도 검증되어온 도구 몇 가지를 아래에 소개한다.

 

Jira

상용 프로젝트관리, 협업 도구로써 가장 많이 사용된다. 그만큼 검증된 도구라고 할 수 있는데 한달 간 평가버전을 사용해 볼 수 있다.

 

MyCollab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가능한 도구이다. 특히 고객관리, 문서관리, 프로젝트관리 기능이 좋다. 프로젝트 관리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간트차트, 마일스톤, 타임트래킹, 이슈관리 등을 사용할 수 있고, 애자일 방법론과 같은 것들을 지원한다.

 

OpenProject

Open Project는 무엇보다 협업을 강조하고 있다. 타임라인 및 마일스톤 관리, 프로젝트와 관련된 업무, 버그, 변경요청, 요구사항을 추적하고 상태 확인, SVN, Git 저장소와 통합되어 버전과 히스토리가 관리되는 쉬운 문서 관리, Wiki, 미팅 관리, 시간과 비용 리포팅, 뉴스, 포럼, 스크럼 지원 등  협업 중심의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다양한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다.

 

project-open

스페인과 독일의 오픈 소스 프로젝트 팀으로부터 개발된 웹 기반 프로젝트 관리 도구다. Project-Open은 프로젝트 관리, IT 서비스 관리, 타임시트 관리, Financial 관리, 리소스 관리, Wiki 같은 Knowledge 관리, CRM 등 프로젝트와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Redmine

완전히 free로 사용할 수 있는 도구이기 때문에 기능의 제한이 따로 있지 않다. 그렇다고 프로젝트 관리에 필요한 기능이 부족한 것은 아니다. 사용자별 권한 및 역할, 프로젝트 및 일감관리, 간트챠트, 위키 등의 기능들과 추가 플러그인을 통해 기능확장도 가능하다.

 

Odoo

Odoo역시 free버전이 있지만 기능이 제한적이다. 프로젝트 관리에는 Gantt 차트, Kanban보기, 작업 및 이슈, 그래프 등의 흥미로운 기능이 있다.

 

LibrePlan

LibrePlan은 현대적인 디자인과 균형 잡힌 사용자 인터페이스, 훌륭한 문서와 보고 기능들을 제공한다.


 

위에서 소개한 도구중 오픈소스 도구인 Redmine, Project-open, MyCollab, OpenProject 를 직접 설치하고 사용해보면서 비교 검토해보자 한다.

 

Redmine (3.4.4)

Redmine.png

 

드마인은 아주 심플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임에도 필수적인 기능은 다 가지고 있다.

프로젝트 메인 화면에서는 개요, 전체 프로젝트의 일감과 소요시간, 프로젝트 구성원의 현황을 알 수 있다.

일감 페이지에서는 원하는 설정으로 일감을 정렬하여 목록으로 볼 수 있고 일감을 선택하면 해당 일감의 상세정보를 볼 수 있다. 진행률, 소요시간, 담당자 코멘트등을 확인 할 수 있다. 

일감에 등록된 관람자나 지켜보기한 사용자에게는 일감이 업데이트 될 때 변경사항을 메일로 받아 볼 수 있고,

달력에 등록된 일감들이 표시된다. 달력은 프로젝트 일정관리에서 간트 챠트와 함께 필수적인 기능이다.

역시 일감을 등록하면 원하는 기간, 상태에따라 간트챠트로 확인 할 수 있다. 간트챠트는 프로젝트 전체 일정 중에 현재 상황을 가시적으로 볼 수 있어서 좋다.

프로젝트 진행중에 습득된 정보나, 지식들을 공유 할 수 있는 위키 기능도 가지고 있다.

 

Mycollab (5.4.10)

MyCollab.png

 

Mycollab은 고객관리에 매우 유용한 부분들이 많고 티켓이라는 명칭으로 일(작업)을 관리한다. 역시 깔끔한 UI를 가지고 있지만 한글화는 안되어있다.

전체 티켓 수와 진행 상황등을 파악을 할 수 있는 그래프가 우측에 있어서 편리하다. 

 

Project-open (5.0)

Project-open.png

 

독일이나 스페인등의 유럽권에서 많이 사용하며 세부적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한글화가 안되어 있으며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직관적인 부분은 조금 부족하다.

 

OpenProject (7.4.0)

OpenProject.png

 

기본적인 작업패키지 목록에서 간트챠트로 일정을 확인 할 수있으며 챠트를 직접 조작하여 바로 업데이트도 가능하다.

작업을 선택하면 세부적으로 확인 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고 클립보드 복사를 붙여넣기(그림등)도 가능하다. 지켜보기 기능을 통해 작업 업데이트 내용을 받아볼 수 있다.

빠르게 위키페이지를 추가 작성할 수 있어서 편리하며 문법도 다른 위키 시스템과 같아서 편리하다.

소스코드 형상관리 리포지토리를 연동하여 이력 및 소스 브라우징이 가능하며 프로젝트 요약 페이지는 프로젝트 전체 작업의 담당자, 책임, 작성자, 유형별로 확인 할 수 있다.

 

지극히 주관적인 판단으로 위에 소개한 도구중 추천을 하자면 Redmine, OpenProject > MyCollab > project-open 순서로 하고 싶다.

각 도구들 마다 조금씩의 장단점은 존재하며 특성들도 약간씩은 있으므로 자신의 프로젝트 성격 및 환경(경제적 규모 등등..)에 맞게 선정하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