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오픈소스포럼
 이곳은 다양한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리뷰, 활용 방법을 공유합니다.

[SDL2 와 OpenGL]윈도우 생성과 2D그래픽

makersweb 2020.04.11 18:00 조회 수 : 1635

SDL2의 간단한 소개와 개념에 대해서는 이전에 다른 글을 통해 다룬적이 있었다.

 
이글에서는 SDL2를 이용하여 2D그래픽스 및 OpenGL 프로그래밍을 위해 필요한 준비과정과 이전 글에 대한 조금 더 구체적인 내용을 다룬다. (SDL2 위키문서 참조)
 
개발 환경: 윈도우10, QtCreator, MinGW32 64비트
 
헤더파일
SDL2 기본 기능을 사용하기위해는 다음의 헤더를 포함해야한다.
#include <SDL2/SDL.h>
 
main함수
SDL응용프로그램을 작성하기위해 main함수는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int main(int argc, char *argv[])
 
다음과 같은 에러를 출력한다면 main함수를 올바르게 선언하였는지 확인해야한다.
"Undefined reference to 'SDL_main'"
 
초기화
SDL의 기능을 사용하기위해 라이브러리 초기화를 수행한다. 다른 SDL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 호출해야한다. 공하면 0을, 실패하면 음수 오류 코드를 반환한다.
int SDL_Init(Uint32 flags)
 
다음의 플래그의 조합으로 특정 서브시스템을 초기화할 수 있다.

SDL_INIT_TIMER

타이머 서브시스템

SDL_INIT_AUDIO

오디오 서브시스템

SDL_INIT_VIDEO

비디오 서브시스템

SDL_INIT_JOYSTICK

조이스틱 서브시스템

SDL_INIT_HAPTIC

햅틱 (force feedback) 서브시스템

SDL_INIT_GAMECONTROLLER

게임 컨트롤러 서브시스템

SDL_INIT_EVENTS

이벤트 서브시스템

SDL_INIT_EVERYTHING

위의 모든 서브시스템

SDL_INIT_NOPARACHUTE

치명적인 신호를 무시

 
예제
SDL_Init(SDL_INIT_VIDEO | SDL_INIT_AUDIO);
 
 
윈도우 생성
지정된 위치, 치수 및 플래그로 창을 만든다.
SDL_Window* SDL_CreateWindow(const char* title,
                             int         x,
                             int         y,
                             int         w,
                             int         h,
                             Uint32      flags)
 
title
UTF-8 인코딩으로 된 창의 제목
 
x
윈도우의 x위치, SDL_WINDOWPOS_CENTERED, or SDL_WINDOWPOS_UNDEFINED 플래그 사용가능.
 
y
윈도우의 y위치, SDL_WINDOWPOS_CENTERED, or SDL_WINDOWPOS_UNDEFINED
 
w
윈도우의 넓이
 
h
윈도우의 높이
 
flags
0 또는 하나 이상의 SDL_WindowFlags
 
flags는 다음과 같다.

SDL_WINDOW_FULLSCREEN

전체화면 창

SDL_WINDOW_FULLSCREEN_DESKTOP

데스크탑 해상도의 전체 화면 창

SDL_WINDOW_OPENGL

OpenGL 컨텍스트로 사용가능한 창

SDL_WINDOW_VULKAN

Vulkan 과 함께 사용 가능한 창

SDL_WINDOW_HIDDEN

보이지 않는 창

SDL_WINDOW_BORDERLESS

데코레이션이 없는 창

SDL_WINDOW_RESIZABLE

크기를 조정 가능

SDL_WINDOW_MINIMIZED

최소화 창

SDL_WINDOW_MAXIMIZED

최대화 창

SDL_WINDOW_INPUT_GRABBED

입력 포커스를 얻음

SDL_WINDOW_ALLOW_HIGHDPI

지원되는 경우 높은 DPI 모드에서 창 (>= SDL 2.0.1)

 
작성된 창을 리턴하거나 실패시 NULL을 리턴한다. 
 
예제
SDL_Window *window = NULL;
 
window = SDL_CreateWindow(
    "An SDL2 window",
    SDL_WINDOWPOS_UNDEFINED,
    SDL_WINDOWPOS_UNDEFINED,
    640,
    480,
    SDL_WINDOW_OPENGL
);
 
 
렌더러생성
창에 대한 2D 렌더링 컨텍스트를 만든다.
SDL_Renderer* SDL_CreateRenderer(SDL_Window* window,
                                 int         index,
                                 Uint32      flags)
 
window
렌더링 시 표시되는 창
 
index
초기화 할 렌더링 드라이버의 인덱스 또는 지원하는 첫 번째 드라이버를 초기화하려면 -1
 
flags
0 또는 하나 이상의 SDL_RendererFlags
 
플래그는 다음과 같다.

SDL_RENDERER_SOFTWARE

소프트웨어 대체

SDL_RENDERER_ACCELERATED

하드웨어 가속을 사용

SDL_RENDERER_PRESENTVSYNC

새로고침 수직동기화

SDL_RENDERER_TARGETTEXTURE

텍스처 렌더링을 지원

 

플래그를 제공하지 않으면 사용 가능한 SDL_RENDERER_ACCELERATED 플래그가 렌더러에 우선순위로 부여된다.
 
예제:
SDL_Renderer *renderer = NULL;
renderer = SDL_CreateRenderer(window, -1, SDL_RENDERER_ACCELERATED);
 
 
그리기 컬러 설정
2D 그리기 작업에 사용되는 색상을 설정
int SDL_SetRenderDrawColor(SDL_Renderer* renderer,
                           Uint8         r,
                           Uint8         g,
                           Uint8         b,
                           Uint8         a)
 
renderer
렌더링 컨텍스트
 
r
렌더링 대상에 그리는 데 사용되는 빨간색 값(0 ~ 255)
 
g
렌더링 대상에 그리는 데 사용되는 녹색 값(0 ~ 255)
 
b
렌더링 대상에 그리는 데 사용되는 파란색 값(0 ~ 255)
 
a
렌더링 대상에 그리는 데 사용되는 알파 값(0 ~ 255)
 
성공하면 0을, 실패하면 음수 오류 코드를 반환한다.
 
예제:
SDL_SetRenderDrawColor(renderer, 0, 0, 255, 255);
 
 
지우기
현재 렌더링 대상을 설정된 색상으로 지운다.
int SDL_RenderClear(SDL_Renderer* renderer)
 
화면업데이트
그리기가 수행 된 렌더링으로 화면을 업데이트(프론트 버퍼와 백버퍼 교환)
void SDL_RenderPresent(SDL_Renderer* renderer)
 
정리하기
윈도우의 렌더링 컨텍스트를 해제하고 관련 텍스처를 해제
void SDL_DestroyRenderer(SDL_Renderer* renderer)
 
생성된 윈도우를 파괴한다.
void SDL_DestroyWindow(SDL_Window* window)
 
 
종료
초기화 된 모든 서브 시스템을 정리한다.
void SDL_Quit(void)
 
전체 예제
main.cpp
#include <iostream>
#include <SDL2/SDL.h>

using namespace std;

#define UNUSED(x) (void)(x)

int sdl_window_example()
{
    SDL_Window *window;                    // Declare a pointer

    SDL_Init(SDL_INIT_VIDEO);              // Initialize SDL2

    // Create an application window with the following settings:
    window = SDL_CreateWindow(
        "An SDL2 window",                  // window title
        SDL_WINDOWPOS_UNDEFINED,           // initial x position
        SDL_WINDOWPOS_UNDEFINED,           // initial y position
        640,                               // width, in pixels
        480,                               // height, in pixels
        SDL_WINDOW_OPENGL                  // flags - see below
    );

    // Check that the window was successfully created
    if (window == nullptr) {
        // In the case that the window could not be made...
        printf("Could not create window: %s\n", SDL_GetError());
        return 1;
    }

    auto renderer = SDL_CreateRenderer(window, -1, SDL_RENDERER_ACCELERATED | SDL_RENDERER_PRESENTVSYNC);

    if(renderer == nullptr)
        goto destroy_window;

    SDL_SetRenderDrawColor(renderer, 0, 255, 0, 255);
    SDL_RenderClear(renderer);
    SDL_RenderPresent(renderer);

    // The window is open: could enter program loop here (see SDL_PollEvent())

    SDL_Delay(3000);  // Pause execution for 3000 milliseconds, for example

    // Close and destroy the renderer
    SDL_DestroyRenderer(renderer);

destroy_window:
    // Close and destroy the window
    SDL_DestroyWindow(window);

    // Clean up
    SDL_Quit();

    return 0;
}

int main(int argc, char *argv[])
{
    UNUSED(argc);
    UNUSED(argv);

    cout << "Hello World!" << endl;

    return sdl_window_example();
}

결과: 윈도우를 녹색으로 칠한 모습
SDL2GreenWindow.png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7 Chromium과 Ozone 층 file makersweb 2022.03.03 15
26 Flutter Application 에서 한글(EUC-KR) 깨져서 나오는 문제 file makersweb 2022.01.06 186
25 CopperSpice 에 대해서 (C++ Gui 라이브러리) file makersweb 2022.01.02 163
24 Flutter/Dart 와 Qt/QML 비교 file makersweb 2021.11.07 273
23 VSCode 와 Qbs 플러그인으로 C/C++ 개발환경 구성 file makersweb 2021.09.12 210
22 ZeroMQ 를 이용한 Qt 응용프로그램 간 통신 file makersweb 2021.08.28 290
21 C++를 위한 Lottie 라이브러리 with SDL2 file makersweb 2021.08.15 470
20 CANdevStudio 를 사용하여 CAN 네트워크 시뮬레이션 file makersweb 2021.03.09 597
19 Protocol Buffers 를 이용한 직렬화 with Conan Package Manager file makersweb 2021.02.24 255
18 라즈베리파이에서 Redis의 Pub/Sub 패턴을 사용하는 Electron 응용프로그램 file makersweb 2021.01.31 300
17 Nana, C++용 크로스플랫폼 GUI 라이브러리 file makersweb 2021.01.06 1281
16 라즈베리파이4에서 openFrameworks 예제 실행 file makersweb 2020.12.13 234
15 Dear ImGui, 경량의 C++ 용 GUI 및 Widget 라이브러리 file makersweb 2020.11.28 4288
14 GENIVI DLT(Diagnostic Log and Trace) 활용 file makersweb 2020.11.19 2849
13 윈도우에서 안드로이드 flutter 프로그래밍 개발환경 구축(with Visual Studio Code) file makersweb 2020.09.16 435
12 가볍고 쉬운 임베디드용 그래픽 라이브러리 - LVGL file makersweb 2020.09.16 912
11 Qt와 GStreamer 로 작성한 flac 오디오 재생 예제 file makersweb 2020.09.05 675
10 ZeroMQ 비동기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file makersweb 2020.08.13 654
9 ZeroMQ의 기본 메세지 패턴들 file makersweb 2020.07.31 3787
» [SDL2 와 OpenGL]윈도우 생성과 2D그래픽 file makersweb 2020.04.11 1635